[엉켜있는 실타래 속 진실은…]
 

건강한 문화예술계 공공지원을 바라며

 

 필자는 대학원 입학 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문예위)의 공모사업인 ‘문화예술기관연수단원’ 지원 사업을 통해 연극 분야 예술행정 업무를 시작했던 경험이 있다. 문예위 홈페이지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문화예술분야 전공 졸업자들에게 문화예술기관 근무경험 축적의 기회 및 전문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목적을 갖는다. 이때 공모를 통해 선정된 단체는 신규 채용 연수단원의 인건비 10개월 치를 문예위로부터 지원받는다. 이후 인턴 계약종료 후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해당 연도의 하반기 6개월 임금 중 절반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문예위에서는 인건비 지원의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공연예술전문인력지원’을 추가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의 지원 자격요건은 만 60세 미만, 해당 직무 실무경력 3년 이상이다. 따라서 연수단원을 통해 2년을 근무한 후 근무단체에 상관없이 유관 분야에서 1년을 더 근무하면 지원 자격요건을 충족하게 되는 것이다. 이 제도 또한 공모를 통해 이뤄지며, 선정 시 전문인력 인건비의 일부를 10개월간 문예위로부터 보조받게 된다.


 엄밀히 따지면 위 지원들은 예술인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문화예술분야 전공자 혹은 예비 예술인들의 사회진출에 대해 안정적인 발판으로 작동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와 같이 국가 및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문화예술 관련 지원 중에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는 내용이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예술가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 제도와 집행 과정들이 더욱 건강하게 정립될 수 있기를 바란다.
 

김한주 편집위원 | auchetect@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