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호 [사설] 오늘 대학사회를 본다
 
 

162호 [사설]

오늘 대학사회를 본다

 

최근 대학가에 있었던 몇 가지 사건들은 현재 대학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은 물론 그 해결방안까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먼저 그간 분규로 진통을 앓던 덕성여대와 숭실대가 정상화의 실마리를 찾았다는 소식이 들린다. 물론 두 대학 모두 후임 총장 선출 등의 과제가 남아 있기는 하다.먼저 덕성여대에서는 지난 10월 26일 4명의 관선이사가 파견되었다고 한다. 조만간 신임 이사장을 선출하는 등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학 교수·학생들은 입을 모아 박원택 상임이사 등 박씨 일가의 전면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파견된 관선이사들의 역할에 귀추가 주목된다. 숭실대에서도 지난 10월 25일 어윤배 총장의 사표를 수리하기로 결정했다. 후임 총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총장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이와 같은 모습은 단지 두 대학의 특수한 문제로 그치지 않는다.

어느 대학을 막론하고 재단의 전횡은 문제가 되어 왔다. 재단들의 입장은 대체로 한결같다. 교육을 사적 소유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몇 가지 근거를 들어 설립자의 권리를 강조하며 바깥으로는 불간섭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모습은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전면 배치된다.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면, ‘공교육 이념’은 보다 강조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대학에 대한, 더 나아가 교육에 대한 소유 이념을 넘어서는 것이 우리 사회의 주요한 과제이기도 하다.현재 상지대가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그 단적인 예다. 상지대는 지난 1일 학내 제 주체와 각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대학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추진위는 대학의 제 주체와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대학을 운영하면서 시민사회가 추구하는 가치를 학문과 교육의 바탕 삼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것은 하나의 실험이다. 우리 근현대사에 없었던 희귀한 현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특정인이 독점적으로 지배하는 사학 운영방식을 탈피하고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운영체제로 일신하겠다는 상지대의 실험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실험이 성공을 거둔다면, 부패가 만연한 전국 사학에 하나의 모범으로 자리잡을 것이 분명하다.또 하나 소식이 주목받고 있다. 교수노조가 지난 10일 출범식을 벌인 것이다. 이는 10여년전 전교조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당시 ‘교사도 노동자다’, ‘교사는 노동자가 아니며 그 이상이다’라는 논의가 팽팽히 맞섰던 것을 기억한다. 물론 대개의 사람들에게 전교조는 당혹스럽게 다가왔던 것도 사실이다. 이처럼 교수노조의 앞길도 그리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지금 교수노조는 그 출범만으로도 큰 의미를 지닌다.

한국사회에서 교수라는 이름이 갖는 무게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물론 대학사회 내에서 일종의 기득권층인 교수들이 이익집단을 형성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소리도 높다. 그러나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보호육성을 주장하고 있는 바, 그 목표가 대학 개혁에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이렇듯 새로운 흐름들은 우리 대학교육의 굴절된 역사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또 그것을 과감히 넘어서려 하고 있다. 본교 대학원에서도 전향적인 흐름들이 생성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