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재난대응 훈련 실시

 

  지난 달 21일부터 25일까지 5일 간 본교 전 행정부서를 대상으로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실시됐다. 이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 35조와 종합안전관리 매뉴얼에 기반한 것으로 교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비해 대응 역량을 제고하고, 교내 전 구성원을 참여시켜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대처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훈련은 각 주관 부서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돼 보다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본교는 올해의 훈련 목표와 방향을 ‘안전사고 대응역량 강화를 통한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사고유형별 훈련을 추진했다. 유형별 구체적 훈련 내용은 ▲종합상황대응 시스템점검 훈련 ▲산업재해 사고대응훈련 ▲학생행사 사고대응훈련 ▲소방방재훈련 ▲전산서버화재대응훈련 ▲연구실사고대응훈련 총 6가지로 세분화 됐다. 이는 명확한 훈련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 것으로 실제 재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훈련 방식 또한 토론식과 현장식을 겸해 자연재난 및 업무상 안전사고를 가정하고 부서별 비상연락망 점검 및 부서원 별 임무부여 등의 훈련을 실시하고자 했다.
  올해 들어 각종 사건 사고들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이다. 학교에서도 여러 사고가 발생하기에 본교에서 실시한 이번 훈련은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대비한다는 것과 더불어 교내 재난대응 안전관리체계 또한 점검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화재 및 폭발 사고, 학생 인명사고, 자연재해 사고, 연구실 및 방사선사고 등의 여러 중대사고에 대해선 원우들도 경각심을 가져야한다. 또한 학교 측에서는 학생들이 사고를 예방하고 대응력 제고를 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최예림 편집위원 | choiyeahleem@gmail.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