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인권권리장전 지연돼

지난 상반기 대학원 총학생회(이하 원총)는 ‘중앙대 대학원생 권리 및 의무장전(이하 권리장전)’ 제정을 위한 대학원 인권실태조사를 실시해 하반기 권리장전을 선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현재, 발표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원총은 지난달 진행된 전체대표자회의에서 “상반기 인권실태 파악을 위해 원우들을 대상으로 설문이 진행”됐으나, “조사 대상이 석사과정 원우로 한정됐다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박사과정생에 대한 설문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학기 진행된 설문은 전문가를 통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 정리 중이라고 말했다.

 원총은 상반기에 석사과정 원우들을 대상으로 대학원 내 인권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를 배포했다. 설문 내용은 크게 ▲학업 연구권 ▲저작권 ▲노동권 ▲안전권 ▲인격권 ▲성희롱·성폭력 ▲평등권 ▲자유권의 8가지 항목과, 대학원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으로 나뉘었다.

 대학원생 권리장전은 대학원생 인권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그 중요성이 제기됐었다. 덧붙여 교육부에서 실시 예정이었던 ‘전국대학원평가’의 평가 항목으로 대학원생 인권이 포함될 것이라는 기대에 힘입어 권리장전 추진이 빠른 시일 내 다수의 대학원에서 진행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다. 그러나 지난 7월, 교육부가 대학원평가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몇몇 대학원에서는 권리장전 추진이 정체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현재 원총은 전국대학원평가와는 무관하게 하반기 박사과정 원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마무리되면, 37대 원총의 임기 내에 권리장전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리장전은 대학원생의 인권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장치가 된다. 권리장전을 통해서 대학원생 인권이 한 단계 개선될 수 있도록 원우들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시기다.

김현진 편집위원|kim199801@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