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의 자치조직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학술조직자치위원회(이하 학자위)가 대학원 총학생회(이하 원총) 학술국과 통합됐다. 학자위는 ‘본회에 등록된 학술연구조직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중략) 학문공동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일익을 담당함을 목적’(학자위 회칙 1장)으로 하는 자치기구로서 계열별 방중 학술대회 개최‧심사 및 특강기획 등 학술조직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했다. 이제 학자위는 원총 학술국 산하 학술단체위원회(이하 학단위)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게 된다.

  학자위와 원총 학술국이라는 두 학술자치조직이 통합하게 된 데에는 원우들로부터 기존 학자위 운영에 대한 문제제기를 꾸준히 접수받아 왔고 두 조직의 차별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 원총의 역할이 주도적이었다고 한상준 대학원장(물리학과)은 밝혔다. 대학원은 개입한 부분이 없으며 “통합에 대한 부분은 학자위하고 대학원 총학생회가 서로 간에 결정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원총의 의견은 달랐다. 지난해 15년도 학자위 위원장으로 선출되어 36대 원총 학술국장으로 활동하게 된 김태연 원우는 “원론적으로는 강의실 부족 문제가 가장 컸”으며 부족의 원인으로 “안성캠퍼스가 서울캠으로 올라온” 것을 꼽았다. 작년 12월 4일 학자위와 대학원장과의 면담 서기록에서도 “다음 학기부터 안성캠 학생들이 올라오게 되면서 수강생 20명 이하 학부 수업 중 일부가 대학원 건물에서 진행”되는 상황에서 “별도의 5개 공간을 학자위가 상시로 사용하고 있다면 그건 문제”라는 학교 측 입장을 발견할 수 있다. 대학원장은 공간부족 문제와 학자위 통합 문제는 별도의 사안임을 강조하는 반면, 원총은 학자위 통합의 우선 이유로 공간부족 문제를 꼽고 있다. 이구 전 원총회장은 “자치 조직이기 때문에 사실 학교에서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월권행위고 잘못된 행위”라는 문제의식이 원총 내부에 있었음을 밝혔다. 그렇다면 통합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결정되었을까.

  원총과 학자위 구성원 모두 일이 급박하게 처리되었다는 점에 입을 모았다. 학자위 내부에서 통합 논의가 공론화된 건 12월 초이며, 몇 차례의 회의와 임시총회를 거쳐 12월 19일 임시총회에서 최종 결정이 났다(연구회 대표 17인 중 11명이 참석, 찬성 9표‧반대 2표). 통합 직전 김태연 학술국장은 학자위 위원들에게 “간곡한 마지막 협조문”을 발송하여 “지난 몇 주 동안 수차례 대학원장과의 면담과 총학생회와의 회의가 있었고, 현재 대표께서는 그간 학자위가 쌓아온 연구 성과물들을 바탕으로 공간이 지켜져야 할 명분을 끊임없이 피력하셨지만, 사실 공간 재조정은 우리 원우들의 의견과 상관없이 학교 측에서는 이미 결정된 사안”이며 “총학생회의 집행부는 기존 8개국에서 5개국으로 감축되고 학자위도 예외 없이 기존 계열대표 3인과 간사가 해오던 역할이 인원 1명으로 줄어든다”고 밝히고 있다. “학교 측의 이러한 결정으로 인해 당장 내년부터 학자위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장담할 수 없어 제 개인적으로도 참으로 참담”하다는 협조문의 내용은 임시총회 투표 결과에 이르기까지 학자위 내 많은 고민이 있었음을 추측케 한다.

  통합 이후 바뀔 예정인 사항들은 ▲5개 학제간 연구실 중 2개의 연구실을 열람실로 전환 ▲성과물을 학기별 1회에서 분기별 1-2회 이상 소논문 형태로 제출 등이다. 구체적인 사항은 개강총회 때 결정될 예정이다. 비록 통합이 급박하게 진행되었지만, 김태연 학술국장과 장성환 전 학자위원장(현 학술국 연구부장)은 교류가 거의 없었던 기존 원총의 학술국 업무와 기존 학자위 업무를 함께 논의해 진행함으로써 상보적인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며, 학자위 운영에서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소극적 홍보활동도 보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002년 학자위가 만들어진 이후부터 학자위 운영에 대한 문제제기는 계속되어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문제제기는 원생자치조직에 대한 필요와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지, 이것이 곧 학자위의 존재 이유가 불명확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학술자치조직으로서 학단위의 투명하고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

 

홍보람 편집위원 | silbaram9@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