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소통에 관한 세 가지 단상]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하여

 

  본지는 이번 포커스에서 편집장이 작성한 지난 313호 1면 기사 <사람은 미래에 있고 우리는 그곳에 없다>에 대한 정정보도와 사과, 취지 확인을 하려고 한다. 313호 포커스는 인터뷰자의 감정적인 불만과 그들의 추측을 인용하여 보도하면서 본교 측의 입장에 대한 취재는 소홀했던 점, 사실 확인이 미흡한 부분을 그대로 보도한 점에서 문제가 있었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 보도에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취재가 미흡했던 부분도 보충하고자 한다.

건축비 명목의 등록금 운영에 관하여

  먼저 “관련 법규상, 대학은 건축비 명목으로 등록금을 운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정정한다. 「사학기관 재무곂린?규칙에 대한 특례규칙」을 참고, “사립학교 법안 관련하여 등록금 회계에서의 건물 매입비와 건설가계정 지출의 합계액은 당해연도 등록금회계 자금계산서 수입 총액의 10% 범위 내에서 지출이 가능”하다.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된 ‘2014 예산공고’에서 확인한 바, 등록금회계 약 2천400억 원 중 240억 원이 건설가계정으로 기록되어 10%의 범위를 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화장실에 일주일간 휴지가 들어오지 않았다는 인터뷰 역시 실상 용역업체의 문제이지 학교 측의 책임이나 재정상태와는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취재원의 발언을 그대로 보도하여 오해를 샀다. 사실 확인이 가장 중요시되는 언론에서 이런 실수를 저지른 것에 본교 측과 독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한다. 현재 건설가계정으로 기록된 예산은 관련 법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비등록금 약 330억 원이 추가되어 총 570억 가량의 예산이 건설가계정 항목으로 책정되어 있다. 예산에 관련된 정보는 본교 홈페이지 에서 대학소개→ 대학현황→ 2014 예산공고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타 건물 증축 등의 건설 사업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려났던 창호교체가 등록금 인상분에서 지출되어 이뤄졌다는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한다. 지난 학기 등록금 인상의 협상안으로 원총에서 제시했던 창호교체가, 사실은 협상안으로 제시될 것이 아니라 비가 새지 않는 강의실에서 공부할 원우들의 당연한 권리임을 표현하기 위한 취지였음을 밝힌다.

어떤 지원이 강화되었나

  연구성과 지원금 중 3급지 지원이 폐지된 것에만 초점을 맞추어 보도하고, 논문과 관련한 장학금 지원이 증액한 사실은 언급하지 않은 점 또한 문제시됐다. 대학원 지원팀에 문의한 결과, 작년 인문사회계열에서 등재된 학술논문은 총 307편이었는데 그중 9편이 3급지 지원을 받았다. 자연과학계열 등을 합쳐도 3급지 게재는 전체의 10% 미만으로서 비교적 적은 비율을 차지했다. 따라서 3급지에 대한 지원이 폐지되는 대신 1급지에 대한 지원을 늘린다면 전체적으로는 더 많은 지원이 되리라고 설명한 바 있다. 대학원 지원팀은 “연구성과지원금이 변경되기 전인 지난해에는 총 지원된 금액이 1억 3천 2백만 원이었으나, 변경된 후인 올해에는 7개월 동안 1억 원이 지원됨으로서 올해 말까지 1억 5천만 원 정도의 지원을 예상하고 있다”고 답하여 연구성과 지원금 총액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지의 취지는 사실상 1급지나 2급지에 논문을 게재하기 어려운 원우들이 느끼는 괴리감을 전달하려는 것이었다. 논문의 질적 재고를 고려하고 결과적으로 증액을 하게 된 것은 당연히 기쁘게 반길 일이다. 그러나 학생 단독으로 상위 등급 논문을 쓰기 어렵다는 생각이 특정 전공을 비롯한 원우들의 의식 전반에 깔려 있다면, 본교가 그들을 독려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차원이었다.

발전적 의견수렴의 두 번째 단추는

  지난 14일, ‘학문단위 구조개편 추진계획’에 대한 자료가 공개되었고 이에 대한 의견 제출이 21일 마감되었다. 김병기 기획처장은 학내 커뮤니티 중앙인을 통해 “구조개혁의 전 과정을 통해 ‘소통 부재’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공개적으로 소통하면서 추진할 것”이며, “특히, 대학평의원회의 의견도 논의과정에 포함하여 소통 부재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학평의원회의 김호성 의장은 “학부 구조개편 과정에서 학처장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평의원회의 의견을 반영하는 절차가 마련된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대학평의원회가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설명회를 통해 기획처와 행정지원처의 답변을 듣는 절차가 마련된 것 또한 소통에 대한 본부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소통 방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다. 20일 인문대학생회를 비롯한 여러 학생자치단체들이 공동성명으로 게시한 대자보에는 의견 수렴을 위한 “구체적인 평가 계획과 지표를 알리지 않”았으며, 의견 접수 기간이 명확하게 공지되지 않았고 시험기간과 겹친다는 점에 대한 문제제기가 담겨 있었다. 총학생회에서는 지난 19일 ‘학문단위 구조개편 추진계획 의견수렴’이라는 글을 통해 “대학본부의 학문단위 구조개편 추진계획에는 그 방향성과 평가지표에 대해 학과별 수치화된 지표만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보였”다고 밝히면서 정량적 지표만이 아닌 정성적 지표도 반영된 균형 잡힌 평가기준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또한 의견수렴기간의 연장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중간고사 일정으로 이번 주에는 중대신문이 발행되지 않았다. 학문단위 구조개편 계획에 대한 소식은 다음 주가 되어야 일반 학생들에게 알려질 수 있을 것이다. 구조개편에 대한 중대한 게시물이 학교 홈페이지가 아닌 중앙인에만 공지된 것 또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다. 학부 구조개편 추진계획에 대해 학생들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공개뿐만 아니라 대학원 구조개편에 대한 구체적인 후속조치안, 일부 보직교수 폐지의 당위성에 대한 설명 또한 필요하다.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절차가 마련되었다는 점은 소통을 위한 첫 단추가 꿰어졌음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를 보다 발전시키기 위한 두 번째 단추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하기 위한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공개가 될 것이다.

김승일 편집장 | seed1212@naver.com
전영은 편집위원 | na6730193@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