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 초부터 본교 대학원총학생회(이하 원총)와 인권센터는 대학원 재학생 전체에 대한 인권실태조사를 벌인다. 조사 목적은 원생들의 인권실태를 파악하고 인권문제를 확인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본교의 인권정책 및 대응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인권의 문제는 보이지 않거나 감춰지기 때문에, 이번 인권실태조사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응답은 익명 처리된다. 오프라인의 경우 각 계열별로 배포될 예정이다. 설문문항의 범주는 1) 대학원 생활 2) 학습권·노동권 3) 성희롱·성폭력 4) 안전권 5) 평등권 6) 자유권 7) 인권침해 대처 등으로 구성됐다. 설문문항엔 실제 대학원에서 제기된 문제들이 담겨있다.

  현재 본교는 지난 3월부터 행정조교제를 행정인턴제로 변환하면서 교육조교만 조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간 교육조교는 원생들 사이에서나 커뮤니티를 통해 학생으로서 연구·학습권이 보장되지 못하는 문제, 과도한 업무분담과 고무줄 같은 노동시간의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본지 298호 ‘누구를 위한 제도인가’ 참조). 또한 여원우들의 권리 문제, 특히 출산을 앞둔 원우의 휴·복학의 권리, 모유수유 공간 확보 등의 여성권 문제가 있었고, 연구등록비의 실효성 문제 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이번 인권실태조사를 통해 기존 대학원 내 고질적 문제들이 심층·포괄적으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는 10월 한 달에 걸쳐 진행되며 입력·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학원 인권실태에 관한 심포지엄’이 열릴 예정이다. 12월 초엔 심포지엄에서는 인권센터와 원총 및 외부전문가 등이 참석해 조사 결과 드러난 인권실태의 전반적인 문제사항에 관한 논의 및 해결방안을 강구하게 될 것이다.

  그 동안 대학원에서 인권의 문제는 체계적으로 조사된 적이 없었다. 대학원의 역량은 훌륭한 연구에 달려 있고 그 연구의 토대는 연구 환경의 개선과 연구자 개개인의 권리보장에 있다. ‘연구중심’이라는 비전계획을 갖고 있는 대학원인만큼 이번 조사가 원생들이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개선된 환경·인권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