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본교 법학관 2층 모의법정에서 ‘대학원 교육 시스템 개선/개혁 방안’을 발표하는 대학원 교육 선진화 방안 설명회가 있었다. 이 방안은 2011학년도부터 변경될 일반대학원의 학사운영사항을 기본으로 그간 각 학과별로 상이한 내규와 관행에 따라 다소 파행적으로 이뤄지던 교과과정 및 관리시스템을 수정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홍준현 대학원장보(행정학과 교수)는 “제도 차원의 개선은 방법의 문제일 뿐 본질적인 문제의식은 연구중심 문화와 우수연구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문화를 만드는 것에 있다”며 “제도 개선이라는 선언을 통해 구성원들의 인식 변화를 추동하는 것이 근본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특히 학위취득 요건을 보다 강화하고 심사를 포함한 논문지도 체제를 더욱 탄탄하게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여,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의 질 제고’가 이번 개선안의 목표임을 분명히 했다.

교과과정 체계의 변화도 크게 달라진 점 중 하나다. 기존의 성적평가가 제한 없이 관대하게 이루어진 것을 보완하기 위해 성적 등급 부여 상한선을 설정하고, 2회 또는 3회 누적 시 제적을 불사하는 학사경고 제도도 실질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우수연구지도 및 관리를 위한 논문지도 체제 강화

 

무엇보다도 각 학과별 내규를 통제하는 ‘연구지도 및 관리의 개선’이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지도교수 배정과 전공연구 운영에 관한 내용이 그에 해당한다. 현재 학차별 지도교수 미배정 비율은 1차 50.3%, 2차 22.7%, 3차 7.4%, 4차 1.3%로 과정이 끝나갈 무렵까지 지도교수배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특정 교수에게 지도학생이 편중되어 논문 지도의 부담이 과중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보완해 1차 학기 중에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보다 충분한 시간 동안 연구지도가 가능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또한 학과의 재량과 학생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범위 내에서 지도교수별 석·박사과정생을 연간 8인으로 제한해 운영하기로 했다.

본래 전공분야 심층 연구와 실질적인 논문지도가 목적이었던 ‘전공연구’(석사 2학점, 박사·석박통합 4학점)과목은 그동안 부실하게 운영됐다는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따라서 앞으로는 학기가 끝나기 전까지 논문을 등재하거나 학술대회에서 의무적으로 발표하고,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기말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만 ‘전공연구’ 과목의 학점이 부여되는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학위취득 요건 강화  

학위취득 요건을 강화한 몇몇 방안을 살펴보면, 종합시험 관리와 논문제출 자격 요건의 보완이 눈에 띈다. 종합시험의 경우 새롭게 종합시험운영위원회를 구성해 과목의 범위를 한정하고 1회에 한하여 재시험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이는 각 학과별 사정이 상이한 만큼 학과 재량에 따라 운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논문을 제출하기에 앞서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특강”(계열별 개설) 필수 이수 후 학생과 교수가 함께 서명한 “연구윤리서약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만 한다.

가장 눈에 띄게 달라진 부분은 논문 프로포절 심사관련 규정이다. 앞으로는 논문 프로포절 심사를 의무화하고, 전임교수 4인 이상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석사과정은 기존과 같이 자율적으로 실시되지만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당락여부가 존재하는 프로포절 심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논문 프로포절 심사는 심사위원회의 2/3이상 찬성해야만 합격이 가능하며,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시에는 당해 학기에 다시 심사할 수 없다. 따라서 박사과정생의 경우 본 논문심사를 포함한 제출 과정 전체에서 프로포절 심사의 비중이 가장 커졌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홍준현 대학원장보는 “이처럼 논문지도 체제를 강화하는 것은 이것이 논문작성을 포함한 대학원 과정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라며, “교수의 연구를 보조하는 역할에 그치는 연구중심이 아닌 학생 모두를 독립적인 연구자로 육성하는 교육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은하 씨(회계학과 석사과정)는 “제도의 취지는 좋으나 학문공동체로서 교수와 학생 간 연구문화의 자율성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바뀐 제도가 각 계열의 상이한 특성을 모두 포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남는다”고 말했다. 그간 다소 미비했던 대학원 교육시스템을 개선하는 이번 방안을 통해, 선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원우들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 ‘연구중심’ 문화가 형성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민정 편집위원  dentata05@hanmail.net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