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호 [내 안에 과학 있다] 내 안에 과학 있다 : 생활 속의 음이온
2005-04-23 05:27 | VIEW : 38
 




내 안에 과학 있다 : 생활 속의 음이온
음이온 속에 푹 빠~져 봅시다







모 방송국에서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었다. 사람의 혈액이 음이온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본 이 실험에서 비슷한 조건의 두 사람에게 고기와 맥주를 대접한 후 혈액을 채취한 다음, 한 사람은 방안에서 다른 한 사람은 인공폭포 근처에서 휴식을 취하게 했다. 놀랍게도 식사후 이후 징그럽게 엉켜 있던 혈액은 방안에서 휴식을 취한 사람보다 폭포 근처에서 쉰 사람의 경우가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풀려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폭포 근처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의 역할이라고 단언했다. 음이온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에게 유용한가.


음이온이란 마이너스(-) 전기를 띤 눈에 보이지 않는 미립자를 말한다. 대기에는 음이온과 양이온이 함께 떠다니는데, 이 둘은 매우 불안정하여 쉽게 결합한다. 따라서 양이온을 띠는 미세먼지나 연기, 가스입자 등이 많은 도심에서 음이온을 검출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숲 속이나 폭포근처는 음이온이 풍부하게 검출되는데, 우리가 폭포 옆에 있을 때 상쾌함을 느끼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음이온에서 비롯된다.


현재까지 알려진 음이온의 효과를 보면, 양이온을 지닌 먼지나 가스와 결합함으로써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 또는 혈액의 이온화 율을 상승시키거나 세포막에서의 전기적 물질교류 증대를 통해 혈액을 정화하는 기능 등이다. 실제 음이온은 정신분열, 편두통 등의 신경정신과적 치료나 만성피로 환자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것도 지척에 없으면 무용지물. 손쉽게 음이온을 만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가장 저렴한 방법은 아침에 집근처 공원에서 운동하는 것이다. 어려운가? 귀찮다면 학교 안 어디든 잔디밭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음이온 발생기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주의할 것은 상당수의 음이온 제품들이 오존도 함께 발생시키기 때문에 공인된 기관에서 오존 검증필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길 바란다. 전자제품 만지기를 즐기는 원우라면 음이온 발생 부품을 구입한 후 컴퓨터나 스탠드 등에 부착해도 좋을 것이다. 전자제품이 내뿜는 전자파와 양이온을 중화시켜 보다 상쾌한 연구환경에 도움을 줄 것이다. 아무쪼록 음이온이 몸과 마음이 피로한 원우들의 명랑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