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11 테러                                                

  미국의 심장부인 워싱턴과 뉴욕에서 벌어진 끔찍한 테러. 두 대의 비행기가 각각 뉴욕 무역센터의 북쪽과 남쪽을 강타했고, 워싱턴 국방부 청사에 구멍을 냈다. 이는 엄청난 인명피해를 일으킨 대참사임은 물론, 최강국이라 자부하던 미국의 자존심에 구멍을 낸 일대의 사건이었다. 9·11테러가 미친 영향은 단지 미국만이 아니었다. 전세계가 경악했고, 더불어 수탈과 착취 역사를 가진 많은 나라가 공포에 떨었다. 일대 전쟁을 방불케 하는 이번 911테러는 미국의 길고도 질긴 제국주의에 대한 엄중한 경고였기 때문이다.한편 지난 11월 13일 전국농민회총연맹과 농협 단위조합 농민 1만 여명이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농민대회를 열었다. WTO협상과 쌀수입을 반대하기 위함이다. 그들에겐 그게 살고 죽는 문제니까. 한국은 어디쯤 서있는 것인가. 테러의 공포로부터 자유롭지도 못한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 또 다른 수탈을 경험하고 있는, 양다리 한국이다.

●  아줌마                                              

아줌마란 제목의 드라마가 올 한해 열풍을 일으켰다. 우스갯소리로 하는 제 3의 성 “아줌마”. 이 말은 소위 아줌마란 대상을 ‘억척’스럽고 ‘이기적’인 인간상으로 비하한 말이었으리라. 이 드라마를 계기로 아줌마의 사회적 소리는 높아졌다. 사이트 이곳저곳에서 아줌마란 이름의 홈페이지가 개설되었고, 아줌마의 사회활동들이 더욱더 매스컴에 부각되었다. 이 드라마의 주된 “남편과 시댁의 부당한 대접에도 가정에만 충실했던 중년여인이 변신해 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다른 한 면으로는 소위 지식인이라 자칭하는 사람들의 허위를 고발하는 측면도 있었다. 지식인의 최악상을 비춰주는 장진구 말고도, 이 드라마의 지식인들은 한결같이 정상적이지 못하다. 돈으로 교수직을 사고, 소위 명문대 교수가 투기를 하다 구속되고, 도덕불감증에 도무지 학자로서의 연구자적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 지식인 사회의 전체적인 모습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픽션이라 치부할 수도 없는 문제다. 분명 어딘가에는 있을 법한 일이다. 진정한 지식인이 얼마나 있을까하는 회의감에 빠지게 한다. 지식인의 사회는 허구인가.

●  미국                                                

오사마빈라덴을 잡기 위해 전쟁을 일으켰다. 전쟁에 대한 공포는 세계적 미신으로 이어졌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 Q33NY에 감춰진 암호, 연기 속에 나타난 악마의 얼굴 등 예언된 3차대전의 공포였으리라. 모두 거짓임이 판명난 일련의 루머 속에서, 우리는 미국이 차지하는 세계적 위상에 대해 알 수 있다. 이제 미국은 깡패국의 면모를 잊지 않고 또 다시 전쟁대상을 지목하려고 한다. 북한 역시 그 지목의 대상에서 자유롭지 않다. 한편, 뉴라운드가 11월 14일에 출범했다. 이는 무역자유화를 앞세워 신자유주의적 경쟁의 확산을 부추겨, 국제적인 ‘부익부 빈익빈’현상을 초래할 것이다. 또한 뉴라운드의 출범으로 세계경제의 주도를 잡는 강대국들은 더욱 막강한 위치를 갖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이번 협상에서 환경과 노동기준 개선 등은 아예 뒷전으로 밀렸다. 미국을 위시한 강대국들은 충분히 위협적이다. 여기에 뉴라운드까지 합세하니, 강도에게 칼을 맞긴 격이 아니겠는가.

● 황수정                                              

황수정이 지난 11월 13일 마약류관리에 대한 법률 혐의로 구속됐다. 더욱이 “최음제인줄 알았다”며 의도적 복용을 부인한다는 소문이 돌자, 황수정에 대한 비난의 여론은 더욱 극심해졌다. 이는 황수정이 그동안 “깨끗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활동해왔기 때문이다. 고고한 “예진아씨”가 삽시간 성에 도취해 최음제를 복용한 “색녀”로 둔갑하자, “차라리 구차한 변명을 하지 않았다면 동정을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라는 등의 네티즌의 소리가 높아졌다. 네티즌과 황수정 비판자들은 황수정을 뽕에 취한 얼굴로 변형시켜 인터넷 싸이트에 올리고, 입에 담지 못할 욕들로 각종 게시판을 도배했다. 이런 비판은 ‘황수정이 공인이기 때문엽라는 궁색한 변명으로 용인되었다. 또한 우리는 황수정 비판에 앞다투어 나가는 우리 시대 새로운 도덕군자의 출현을 목도하게 된다. 왜 이리 우리 시대 도덕군자는 많은가. 그들은 진정한 우리시대 철학자이며, 새로운 메시아인가. 누가 그들에게 이런 권한을 부여했는가. 황수정은 이제 인권인. 인격이니 하는 것들이 없는 일개 짐승인가. 그들은 정말 그런 비판에서 자유로운가.

● 학문후속세대  

학문후속세대라는 주장을 중심으로 무크지 <모색>이 지난해 발간되었고 올해 2호가 10월에 발간되었다. 또한 지난 10월 ‘복지동인’의 <사회복지와 노동 제3호>가 발간되었다. 수많은 책의 홍수 속에서 이 두 책이 주목받는 이유는 다른데 있다. <모색>의 경우 대학원과 지식사회의 어둡고 음침한 권력공간 속에서 학문 그 자체를 사랑하고 학술공간의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는 대학원생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네들은 수업, 연구업적, 전망의 불투명, 교수와의 관계 등의 문제 속에서 바득바득 산을 넘어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대학사회, 지식사회를 깨고 건설 할 수 있는 가능성의 공간으로 사고 있다. ‘복지동인’ 역시 연구자를 중심으로 모여있진 않지만, 그들의 연구를 현실과 끊임없이 충돌시키면서 대안을 구성해 나가고 있다. 아직 거짓말과 표절, 음흉한 얼굴로 도덕군자인척 하지 않을 양심이 남아있는 셈이다.

●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교수노동조합(이하 교수노조) 출범식이 지난 11월 10일에 있었다. ‘대학의 진정한 개혁과 교권수호를 위해 가장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그 성과가 사회전반의 민주화로 귀결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임을 다짐하는 것’을 강령의 골자로 하였다. 교수노조의 출범계기는 계약제·연봉제였다. 이에 초대 교수노조 위원장인 황상익 서울대 교수(의예과)는 “계약제·연봉제가 교권과 학습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교수노조 출범이 얼마 안 되어 교수논문 표절 사건이 발생했다. 이것이 교수사회 전체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물론 이를 계기로 교수사회에서의 자성이 필요함은 당연하다. 그러나 논문표절의 문제는 연구업적물의 ‘수’ 늘리기를 부추기는 현세태와 연관될 수 있다. 이는 교수노조가 풀어나가야 하며, 또한 교수노조의 출범계기와 상통하는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 논문표절                                              

논문표절사건이 떠졌다. 지난 11월 18일 백모 동서대 교수(인터넷공학부) 등 3명이 논문표절한 사실이 언론에 공개됐다. 백 교수는 지난 2월 표절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를 박모 경북대 교수(전자전기공학부)와 홍모 포항공대 교수(컴퓨터공학과)의 공동명의로 전기·전자학회지 ‘커뮤니케이션 매거진’에 발표했다가 표절로 밝혀진 것이다. 이로 인해 백모 교수는 사퇴서를 냈다.표절논문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표절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표절판정을 받은 후엔 따르는 치욕도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위험부담을 안고 표절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단지 개인의 양심에 비추어 보기엔 무엇인가 부족한 감이 있다. ‘업적’을 질보다는 양으로 따지는 현재 대학가의 평가시스템 역시 표절을 낳은 또 하나의 주범이다. 여기서 끝나진 않는다. 시장논리에 입각한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 형태 역시 더불어 꼬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 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지난 11월 26일 정식 출범했다. 지난 5월 25일에 제정된 인권위법이 지난 25일 발효되면서, 26일 09시를 기해 문을 연 것이다.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인권위는 수사기관의 인권침해와 차별행위에 대한 진정 접수 및 조사,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업무를 맞게 된다. 또한 사기업 등에서의 여성, 동성애자, 장애인 등의 차별 문제에 대한 조사권도 갖게 된다. 애초 인권위는 규모와 관련하여, 3백21명이 최소한의 인원이라 주장이 인권단체 등에서 제기됐다. 그러나 행정자치부에서는 이를 대폭 삭감한 1백20명선으로 줄일 것을 요구하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또한 수용시설 방문시의 사전통보 여부 때문에 시행령을 제정하는 과정에서도 법무부와의 마찰이 있다. 여기에 인권단체들이 인권위 구성과정에 항의하면서 등을 돌림으로써 출범부터 파행을 겪게 됐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