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호 [학내취재] 무선인터넷 문제
2005-05-15 17:53 | VIEW : 39
 
학내취재 | 무선인터넷 문제


무선인터넷 관리 소홀





현재 우리 대학원에서는 심트라, 네스팟, 링크시스 등 여러 종류의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학교에 무선인터넷이 들어온 것은 02년부터인데 수신력이 약해서 대학원 지하 공간에서는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못하다. 논문을 쓰기 위해 지하열람실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원우들이 수차례 건의를 해왔지만 총학생회, 전산센터, 어느 곳에서도 귀기울여주지 않아 지하에 있는 원우들만 답답할 노릇이다.


이에 전산센터에서는 “학교측에서는 링크시스만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심트라와 네스팟은 관리하고 있지 않는다”며 수신력이 약해서 인터넷이 잘 되지 않는 것은 “심트라나 네스팟 업체에 연락을 해야 한다. 장애신고는 학생들이 업체에 직접하면 된다”는 책임을 회피하는 말뿐이다. 학교 PC의 경우 인터넷이 되지 않을시에는 LAN선을 관리하는 담당자가 PC를 관리해주지만 무선인터넷은 AP설치망을 학교측에서 관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고려대의 경우도 우리학교와 마찬가지로 심트라와 네스팟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한 건물에 20개에서 30개 정도의 AP가 강의실과 열람실에 설치되어 있다. 또한 장애처리의 경우도 학교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장애신고가 들어왔을 경우 담당자가 문제를 처리하고 간단한 작동법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있으며 학교에서 처리할 수 없는 문제의 경우는 직접 업체의 장애신고를 하고 있다.


현재 우리학교 전산센터에서는 “AP교체 작업을 계획 중에 있지만 아직 업체와 정확한 일정을 잡고 있지 않으며 공사가 조만간에 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따라서 빠른 시일내에 인터넷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문제는 무책임한 전산관리와 안일한 행정처리를 여실히 보여주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전산센터에서는 업체측과의 협의를 통해 하루속히 AP교체 작업을 시행해야 할 것이며, 무선인터넷을 학교측에서 직접 관리하는 시스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 환경 조성에 있어서 세세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김효은 편집위원 hcbs80@hanmail.net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