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유학생 모집 중

 

  교육부 소속의 국립국제교육원은 외국인의 한국 유학 초청 및 유치 지원과 재외국민의 교육 지원, 대한민국 국적자의 국비유학 선발 및 관리, 국제교육 교류 협력 등의 사업을 담당하는 곳이다. 해당 기관에서는 매년 3월에 국비유학생을 선발하는데, 현재 추가로 모집을 하고 있다. 지원 전형은 ▲일반 전형 ▲꿈나래 전형 ▲기술기능 전형으로 구분된다.
  먼저 일반 전형은 국내 학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한다. 연구분야는 ▲지역연구 ▲기초학문연구 ▲혁신성장동력연구로 나뉜다. 지역연구에서도 구체적인 전공분야는 개별 국가 및 지역연구와 특수외국어로 구분되는데, 개별 국가, 지역연구의 세부 전공분야는 어문학, 정치, 문화 등 해당 유학지역과 관련된 연구 전 분야가 해당된다. 유학국가는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에 1명, 중동·아프리카·아메리카(미국제외)·오세아니아 2명을 선발한다. 한편 특수외국어의 세부 전공분야는 특수외국어 어학, 어학교육이 해당되며 유학국가는 해당 언어를 공용어로 쓰는 국가에 한정해 총 2명을 모집한다.
  두 번째로 꿈나래 전형의 자격은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지원을 대상으로 한다. 선발분야는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해당 전형을 통해 총 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기술기능 전형의 자격은 특성화고 또는 마이스터고 졸업자인 동시에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자로서, 1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 필수다. 선발분야는 꿈나래 전형과 마찬가지로 전 분야에 해당하며, 1명만 선발한다.
  선발이 되면 해외대학에서 최대 3년 간 석·박사과정을 거치며 미국 기준 연간 5만 달러의 장학금을 지원받는다. 서류접수는 10월 7일 16시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제국립교육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학에 대한 관심이 있는 원우들이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라며, 덧붙여 교육부는 지속적 지원으로 꿈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길 바란다.

이소민 편집위원 | sominsophialee@gmail.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