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센터의 많은 이용을 독려하며


  학창시절 양호선생님은 흰색 가운을 입고 배탈이 난 친구들에게 소화제를 처방해 주시곤 했다. 양호실이라는 명칭은 「학교보건법」의 일부개정으로 1998년 12월 31일부터 ‘보건실’로 개칭됐지만, 그 업무와 역할은 크게 다름이 없다. 그리고 본교 캠퍼스에는 ‘건강센터’의 이름으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금 우리 학교는

  「학교보건법」 제 2조(정의)에 명시된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각 학교”에 대학이 포함돼있다. 그렇기에 본교 또한 해당 법률의 적용을 받는다. 특히 제3조(보건시설 등)에 적시된 “학교의 설립자·경영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보건실을 설치하고 학교보건에 필요한 시설과 기구(器具) 및 용품을 갖추어야 한다.”라는 법령에 근거해 ‘건강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캠퍼스의 경우 교내 구성원이라면 누구든지 310관 (100주년기념관)의 건강센터에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업무는 크게 ▲일반 진료 및 교육지원 ▲건강 증진 사업 ▲건강검진 ▲감염병 관리 ▲민원지원업무로 분류된다. 눈 다래끼 치료를 받아 본 본교 박사과정 A원우는 “생각보다 넓고 쾌적했다”라고 말하며 진료뿐만 아니라 투약 처방까지 무료라는 수 있었음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뿐만 아니라 흉부 엑스레이와 같은 고비용 검진 또한 지원하고 있다. 본교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다고 밝힌 B원우는 “기숙사 입관절차에 흉부 엑스레이 검진결과 제출이 필수다”라며 “인근 정형외과에서는 2~4만 원이 지출됐었는데, 미리 알았다면 건강센터를 이용했을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을 본교 건강센터에 문의한 결과 “흉부 엑스레이의 경우 결핵 예방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라며 결핵 관련 기관과 협업해 반기별 1회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다음 검진은 “다가오는 6월에 진행될 예정”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건강센터 명의로 발송되는 메일을 참고해달라는 말을 덧붙였다. 기숙사에 입관할 예정이거나, 결핵 또는 코로나 후유증이 걱정되는 원우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본지에서 진행한 취재 결과 기사용자의 경우 시설과 서비스에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그러나 인터뷰 진행 결과 구성원들의 센터 이용률이 낮다는 문제점도 새로이 발견해 아쉬움이 남았다. 특히 본교 학부 출신으로 약 10년의 기간 동안 캠퍼스 생활을 했던 원우의 경우도 센터에 대해 모르고 있다는 점은 홍보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학업과 연구에 관련성이 적은 시설인만큼, 상대적으로 원우들에게는 접할 기회가 적을 수도 있으나 분명한 교내 구성원인 만큼 이들에게도 더욱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현재 구성원들이 건강센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일까. 본교 학부 출신 C원우는 “이용할 기회가 없어서 그런지, 어떤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었다”라며 “구성원들에게 한 번쯤 의무적으로 건강센터를 이용하게 한다면, 존재를 각인하고 필요시에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다양한 행사나 사업을 통해 기관에 대한 경험을 유도한다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타 대학의 상황은 어떠할까. 이화여대의 경우 ‘대학건강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본교와 큰 차이는 없었으나 치과 진료가 가능하고 예약제를 통해 진료 및 치석제거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이는 서울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본교에서는 현재 시행되지 않는 부분이며 추가될 계획조차 없다는 것을 감안할 때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이화여대에서 학위를 받고 본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연구원 D씨는 “가끔 스케일링을 받으러 가기도 했고, 독감 예방주사 등을 할인받기도 했다”라며 좋은 혜택들이 많아 자주 찾았던 경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건강센터는 비단 법률에 의한 의무적 설치기관이 아닌, 학교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녕을 책임지는 부서다. 그런 만큼 보다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길 기대한다. 앞선 인터뷰에서 이용자들의 호평이 이어진 만큼, 많은 이들이 건강센터를 경험할 수 있다면 더욱더 의미 있고 내실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윤홍률 편집위원 | ryul0823@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