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라

   2학기 수강 신청이 시작됐다. 본래 8월 18일은 짝수, 19일은 홀수 학번의 수강 신청이 진행될 계획이었지만 홀수 학번 수강 신청에 문제가 발생했다. 서버 과부하로 인해 사이트가 먹통이 된 것이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될 예정이었던 수강 신청은 결국 미뤄졌고 당일 오후 2시로 연기됐다는 공지가 올라왔지만, 이 역시 또 중단됐다. 학교 측은 여러 차례 외부공격이 발생했다는 공지를 띄웠다. 그리고 수강 신청은 24일로 한 번 더 연기됐다.
   문제는 대학원생에게 충분한 공지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8월 19일 오후 2시 31분 청룡광장에 ‘대학원생은 학교의 구성원도 아닌가’라는 글이 올라왔다. 본문에는 이번 수강 신청과 관련해 대학원생에게는 문자 안내, 홈페이지 공지조차 되지 않았던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가 담겨있었다. 실제로 대학원지원팀에서 수강 신청 오류에 대한 안내 문자를 보낸 시각은 오후 4시 11분이었다. 오후 2시에 수강 신청을 다시 진행한다는 안내 문자는 당연히 없었다.
   수강 신청 시 학부생과 원생의 차이점은 ‘장바구니 시스템’이다. 학부의 경우 1·2차로 진행되는데 이는 학교 측에서 폐강 여부를 미리 알아보거나 추가 분반, 강의실 변경, 여석조정 자료로써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원생은 해당 서비스의 대상자가 아니기 때문에 학기가 시작된 뒤에야 폐강 여부를 알 수 있다. 학부와 원생 신입생들은 수강 정정 기간에 신청을 할 수 있는데, 학부생의 경우 이미 해당 자료가 반영됐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원생의 경우는 다르다.
   즉, 신청한 수업의 폐강 여부는 신입생과 재학생 모두 수업을 참여한 뒤에 알 수 있는 것이다. 결국 해당 수업이 최소 인원인 4명을 채우지 못해 폐강된다면 정정 기간에 새롭게 시간표를 조정해야 한다. 이는 변경된 과목을 수강하는 과정에서 일주일이라는 손해가 발생해 수업의 방향성 및 정보의 부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것은 명백한 학습권 침해다. 학교는 대학원생의 권리와 학습권 보장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홍의미 편집위원 | dmlal33@cau.ac.kr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