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비상대책위원회

[포커스]일반대학원 비상대책위원회

누구를 대표하십니까

  지난 1월부터 대학원은 대학원총학생회(이하 원총)가 아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로 운영됐다. 본지는 비대위의 ▲차기 선거의 공정성 ▲성폭력 사건에 관한 입장표명 ▲인권간담회 혼선 ▲장기화된 홈페이지 불통 등의 문제 사안들을 짚어봤다.

 
 

제40대 대학원총학생회 선거는 무사히 치러질 수 있는가

  원총 회칙 제29조에 따르면 ‘비상대책위원회의 임기는 한 학기로 제한’하며 ‘차기 총학생회의 성립을 위해 반드시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전까지 비대위가 구성됐던 사유는 후보자 미등록으로 인한 회장단 불성립이었지만, 현 비대위 체제는 선거 결과가 무효 처리됨으로써 성립됐다. 지난해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원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사과문에서 ‘박세연·연우진 후보자의 불법홍보물 부착·투표용지 유출·중국 유학생 SNS 커뮤니티에서의 투표용지홍보·선거기간 총학생회 출입’에 따른 징계와 그 수위에 따른 내용을 선거시행세칙 유실로 인해 확정지을 수 없다고 밝혔다. 두 후보자는 사건이 불거졌을 당시 ‘사유서’ 및 ‘사실확인서’를 발표해 ‘선거용지 유출 혐의를 부인’하고 ‘사진 게재 가능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을 전했다. 이 사안에 대해 선관위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제39대 원총이 열었던 임시 전체대표자회의(이하 전대회)에서의 찬반 투표로 선거 결과와 징계여부가 전부 ‘무효화’됨으로써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절차가 무시됐다.
  물의를 일으킨 두 후보는 현재 비대위의 사무국장과 국제교류국장을 맡고 있다. 이에 “실제로 어떠한 징계도 받지 않았기에 직접적인 규제를 할 수 없다”고 김윤선 비대위원장은 답했다. 나아가 다음 선거에 이들이 다시 회장단에 입후보한다 해도 현재로서는 제한 규정이 없다.
  비대위의 최우선 과제인 제40대 원총 성립을 위해서는 이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선거제도의 재정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본지는 공정성을 담보해야 할 선거세칙 제정에 문제의 당사자들이 관여하는지 확인했다. 비대위원장은 “현재 위원장·부위원장·회계국장이 세칙을 정돈하고 있고, 학생회 내부 회의를 거치는 과정에 박세연·연우진이 참여하게 될 것”이나, “내부에서 규정을 만든다기보다는 전대회에서 동의 절차를 거칠 것이기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제40대 원총 회장단 및 계열대표 선거는 오는 5월부터 후보를 접수받아 6월 내에 치러질 예정이다. 그렇다면 비대위의 남은 임기는 2개월 남짓이다. 짧다면 짧은 기간, 선거는 무사히 그리고 공정히 치러질 수 있을지 우려되는 바다.

굳게 닫힌 입, 여전히 입장없음

  지난 제39대 원총은 지속적으로 공론화되고 있는 성폭력 사건들을 고려해 2018년 2학기부터 기존 정책교류국을 인권위원국(이하 인권국)으로 변경하고 안소정 국장을 선임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인권국의 행보가 뚜렷하지 않고, 지난 원총에 이어 비대위 역시 학내 성폭력 사건에 대한 대응이 없다는 지적이 대다수다. 본지는 최근 인터뷰에서 “사회복지학과 성폭력사건에 대한 내용을 보도를 통해 인지했다”는 안 국장의 발언에 ‘허탈함’을 감출 수 없었다. 이는 인권국이 원우들의 인권증진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비대위는 학내 성폭력 사건들에 관한 성명문 준비를 최근까지 지속해 왔으나 사안에 대한 다층적 파악이 부족했다며 “전체학생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특정 인물이나 학과, 센터를 지적한다기보다는 대학원의 성평등 문화를 개선하자는 방향”으로 발언을 준비 중임을 밝혔다.
  회칙 제29조를 다시 돌아보자. ‘비상대책위원회는…학내·외 중요사안이 발생할 경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의 대표의 위상을 가질 수 있다’. 이처럼 비대위는 중요사안에서 원총을 대신해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하며 대표로서 원우들의 목소리를 대신해야 한다. 비대위가 준비 중인 발언에 성폭력 사건에 관한 구체적인 연대 입장이 표명될지는 미지수다. 전체 원우들을 대표하는 입장으로서 원내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적극적으로 해결에 앞서야 할 것이다.

대학원생 ‘인권간담회’ 취소인가, 변경인가

  지난 3월 15일 인권국은 ‘2019 중앙대학교 대학원인권간담회(이하 인권간담회)’ 개최를 4월 1일로 안내했다. 이와 관련해 3월 19일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안소정 국장은 “간담회 1부는 성차별·인권문제 사례를 다루고, 2부는 인종·지역·신체적 특성에 따른 차별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며 “차별 받은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대학원생의 현실을 반영해 ‘성평등문화확산을 위한 회칙’을 제정하는 것이 인권간담회의 실질적인 목표”라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지난 3월 22일, 비대위는 “간담회가 취소”됨을 네이버 카페에 공지했다. 이어 1시간 후 원우들은 “인권간담회 일정이 5월 1일로 변경됐으며, 서울·안성캠퍼스의 대학생·대학원생 모두가 함께 연대해 진행됨”을 안내하는 공지 메시지를 받았다.
  일정 번복에 관한 질문에 비대위원장은 ‘취소’임을 명확히 밝혔으나, 안 국장의 입장은 달랐다. “간담회 사전신청 링크의 접수 인원이 10명이 채 되지 않았기에, ‘중앙대학교 내 반성폭력반성매매 모임 반(反)’에서 개최하는 ‘ME TOO 간담회(가칭)’에 인권국이 참여하는 형태로 결정했고 이를 일정 변경이라 공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간담회는 ‘중앙대학교 강간연대 대책위원회(이하 강간연대)’가 지난해 12월 개최한 ‘ME TOO 간담회’의 후속 격 행사다. 강간연대는 그동안 발생한 학내 성폭력 사건 연대를 위해 만들어진 공동체다. 이 간담회에서는 인권국에서 다루고자 했던 인권 사안 가운데 인종·지역·신체적 차별은 제외한 성평등 사안만 다룬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비대위 내에서 의견을 통일하지 않고 공지를 번복해 혼란을 야기한 점 ▲성격과 주체가 다른 간담회를 마치 인권국이 일정만 변경·마련한 것과 같이 오인되는 공지를 한 점 ▲인권간담회에 참석 입장을 표명한 사전신청 원우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일방적인 간담회 취소로 인해 원우들은 대학원생에 집중한 인권 문제를 발언할 기회를 잃었다. 기존에 열릴 예정이었던 인권간담회와 5월에 열릴 간담회 사이에는 ‘1개월’이라는 시간이 있다. 그 기간 동안 적은 인원이라도 대학원생의 입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권 문제 사례를 공유한다면, 비대위는 5월 ME TOO 간담회에서 원우들을 위한 성평등 사안에 보다 명확한 입장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언제까지 인권국을 비롯한 비대위 구성원들은 주체로서의 발언을 피하고 객체로 상황을 좇아가기만 할 것인가.

홈페이지도 여전히 접속 불가

  원총 공식 홈페이지가 1년 가까이 접속 불가 상태다. 제39대 박재홍 원총 회장은 “새로운 홈페이지를 개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홈페이지는 여전히 접속 불가며 임시 개설된 네이버 카페로 공지를 대체하고 있다. 대학원홈페이지 내 원총 배너를 클릭하면 전혀 관련 없는 광고성 웹사이트로 유입된다. 원총 페이스북 페이지의 홈페이지 링크도 마찬가지다. 익명을 요청한 원우 A는 “학사의 중요한 일정인 어학시험 같은 공지를 그동안 원총 홈페이지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받아왔는데 이번에는 안내가 없어 답답했다. 카페의 존재도 몰랐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의 임시 카페가 공지 및 소통의 창구로써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비대위원장은 “원우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노력할 것”이고 “남은 임기 동안 부끄럽지 않은 마무리를 짓고자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직책을 맡은 사람들에겐 권한과 책임이 부여되며, 이들의 안일함과 나태함은 모든 문제의 시발점이 된다. 비대위는 스스로의 말처럼 부끄럽지 않은 마무리를 반드시 이루길 바란다.

정보람 편집위원 | boram2009@cau.ac.kr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