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계약 논란과 쌓이는 학교 부채

 

  두산건설이 본교에 수주한 5건의 대형 공사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2억 원 이상의 건설 공사는 경쟁 입찰해야 한다는 관계 법령을 따르지 않고 두산건설과 수의계약을 맺어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 때문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두산건설이 수주한 건물은 경영경제관(1125억)·R&D센터(542억)·기숙사(801억)·병원별관(322억)이다. 두산건설은 본교에서 건물 수주로 총 279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논란이 증폭되자 교육부는 실태조사를 실시했고, 수의계약이 이뤄진 것이 맞다는 잠정적 결론을 내렸다. 본부는 교육부 조치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교육부는 10월 11일 본교의 이의신청을 기각했으며, 본교 전 총장 3명을 공정거래법 위반과 형법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본교와 두산건설이 체결한 실비정산계약도 논란이다. 건설 공사 시 공사비를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 총액계약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본교와 두산건설은 일단 건물을 짓고 시공사가 공사 이후 발주자에게 비용을 청구하는 실비정산계약방식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대형 공사 5건의 총 공사비은 당초 2472억 원에서 2790억 원으로 318억 원이 증가했다.

  두산건설과 체결한 계약 조건들이 논란이 되던 와중 광명병원 착공 소식이 들려왔다. 본교가 부담해야 할 건립비용은 1600억 원으로 추산된다. 교수협의회(이하 교협)의 성명문에 따르면 작년 10월 16일 중앙대 병원장은 1600억 원의 소요 예산 중 1080억 원을 은행 차입금으로 충당하고 기자재 270억 원은 리스로 빌린 다음, 향후 병원에서 돈을 벌어 초기 5년은 매년 86억 원 씩, 그 후 20년간 매년 70억 원 씩 분할해 빚을 갚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빚이 누적될 상황을 대비한 뚜렷한 대안은 없었다.

  건설사업이 무리하게 시행될 때마다 학교의 부채는 무섭게 늘어나고 있다. 노웅래 국회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중앙대의 부채 총액은 2017년 기준 696억 원으로 전국 사립대학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교협 관계자는 <매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광명병원과 관련해 적자가 발생할 경우 교비 지원 금지 등을 학교법인 측에 요구했으나 답을 하지 않고 있다”며 “법인이 중앙대에 전가한 부채는 등록금으로 학생들의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학부 등록금이 동결됐고 학교 부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본교 대학원의 등록금은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지난달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더 나은 환경이나 수업을 제공해주지도 않는데 왜 자꾸 등록금을 인상하는지 의문이다”고 전한 한 원우의 외침이 귓가에 멤 돈다.

 

김유중 편집위원 | yuri3956@daum.net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