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문]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에서 국제자원활동


이지향 / 서울대학교 글로벌교육협력전공 강사


  세계화로 인해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 문화, 환경 등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으며 그 변화 또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국제사회는 Post-2015의 개발의제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했다. 빈곤의 종식을 목표로 했던 새천년개발목표(MDGs)에서 경제, 사회 및 환경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빈곤과 불평등 감소를 목표로 하는 지속가능발전으로 개발목표를 이행함에 있어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의 전 지구적인 참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에 국제사회는 지속가능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더 이상 교육은 읽기, 쓰기, 수리력을 향상하거나 더 나은 직업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직면한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등을 길러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전환적 시민(Transformative Citizen)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어야 한다. 유네스코를 비롯한 국제기구는 이러한 교육을 인권과 평화를 구현하며 공동선을 추구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혹은 세계시민교육이라고 칭하고 있다. 세계시민교육은 변화를 위한 교육이며, 교실에서의 교육을 넘어 교실 밖의 다양한 체험과 연대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
  자원활동은 사람들의 시간, 에너지, 열정, 기술, 경험, 물건 등의 자원을 서로 나누는 것으로, 이웃, 지역사회, 국가, 세계적인 문제해결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사회발전과 변화를 이뤄내는 것이다. 자원활동의 여러 형태 중 국제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활동인 ‘국제자원활동’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세계시민의 참여라 할 수 있다.
  국제자원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자원활동가 개인 및 조직의 관심, 태도, 가치 등 의식을 전환하고, 전 지구적인 구조적, 제도적, 비윤리적 문제해결을 공동으로 도모하기 위한 역량을 발전시키는 교육적 효과를 지닌다. 국제자원활동 참여가 ‘해외 봉사 경험’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주체로, 전환적 시민으로, 책임성 있는 세계시민으로 자기 정체감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비판적으로 인식-활동-태도를 성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에서 국제자원활동의 효과 및 중요성이 널리 인식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국제자원활동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제자원활동의 경험이 자원활동가 개인의 다문화수용성, 사회적 책임감, 세계문제에 대한 관심과 같은 인식과 태도를 어떻게 변화시켰나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변화의 측면에서 실천이 어떻게 향상되는지, 더 넓게는 구체적인 사회자본으로 어떻게 축적되는지를 구조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이는 시민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매우 다양하고, 국제자원활동의 어떠한 요소가 매개가 돼 시민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영미의 연구는 국제자원활동과 시민참여 간의 영향을 살펴보고 특히 사회자본과 다문화수용성, 시민참여가 어떻게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적으로 살펴봤다는 점에서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 대상 국제자원활동은 시민참여 및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을 표방하고 있으나 실제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에 있어 개인적 경험 제공 차원을 넘어 참여자의 성찰 및 변화 측정에 충분히 주목하고 있지 않다. 이 연구는 국제자원활동의 평가 및 설계에 있어 다문화수용성과 사회자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이 연구가 국제자원활동이 시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회자본을 거쳐 다문화수용성에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했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즉 국제자원활동을 통한 다문화수용성 증진이 단순한 해외경험 혹은 국제와의 만남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된 긍정적인 사회자본을 통해 이뤄진다는 것이다. 이는 국제자원활동을 통한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개입방안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세계시민의 역량개발과 직접적으로 연계된다.
  국제자원활동은 활동과정 속에서 상호연결성, 상호의존성을 다각적으로 인식하는 문제의식을 키우고, 구체적인 세계시민의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사회참여이자 세계시민교육이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세계시민교육이 강조되는 오늘날 국제자원활동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나, 국제자원활동과 시민참여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고려하지 않은 양적 팽창 또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자원활동과 시민참여에 관한 이 연구는 국제자원활동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국제자원활동과 시민참여와의 관계에 대한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종단연구 등의 후속연구를 통해 국제자원활동과 시민참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