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우기자]

 

학생과 노동자, 그 이분법을 넘어
-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간담회 -

 

신재솔 / 사회학과 석사과정


  3월 8일 본교 파이퍼홀(103관) 310호에서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이하 대학원생노조)의 활동을 소개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간담회가 열렸다. 대학원생노조의 출범 경위와 문제의식을 소개한 이 자리에는 대학원생의 권리와 대학의 미래에 대한 관심이 함께 했다. 대학원생노조 강태경 부위원장이 발표를 진행했고, 구슬아 위원장도 착석했다. 약 1시간 정도의 발표가 끝난 뒤, 질의응답이 이어지며 토론이 진행됐다.

  '인분교수'와 '팔만대장경' 사건 등 대학원생노조 출범의 배경이 된 사건을 소개하며 시작된 발표는 출범 과정과 조합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졌다. 지난 2월 23일 창립총회를 가진 대학원생노조는 “행정·교육·연구직에 종사하는 대학원생 노동자의 기본적인 권익 보호 및 사회적 지위 향상과 교육권 보장, 고등교육의 공공성 및 대학사회의 민주화 실현, 자유롭고 평등한 연구공동체 건설, 학문연구의 발전”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대학원노조지회(현장단위), 지역지부, 중앙집행부로 구성된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대학원생노조는 현장단위에서 각 대학의 현안에 대응하고 실태를 수집하면, 중앙집행부에서는 이를 지원하는 동시에 정책화·여론화하는 구조다. 현재 대학원생노조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가입을 추진 중인데, 이는 공공운수노조가 포괄적으로 사회공공성 강화를 중심에 둔 활동을 벌여왔기 때문이다.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소 연구직을 포괄하는 연구노조 역시 공공운수노조를 상급단체로 두고 있다. 강 부위원장은 상급단체를 두면 노동조합으로서 법적 권리를 얻기에 용이하다는 실용적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대학원생노조는 앞으로의 사업 계획으로, 조교 대량해고 사태 및 각종 인권 침해 사안 등 현안대응, 대학원생 관련 정책 연구 및 공론화, 조합원 조직화 및 역량지원, 신진연구자 커뮤니티,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대학노조·비정규강사노조 등과의 연대 사업, 전국대학원생 대상 연구·노동환경실태조사 등을 시행하겠다 밝혔다. 특히 대학개혁의 방법으로써 실태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봉건적이고 폐쇄적인 운영 탓에 대학 본부조차 대학원의 운영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강 부위원장은 인문사회계열에 비해 이공계열의 조직화가 미진하며, 이공계 대학원생들의 참여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덧붙여 “조합원들은 내부의 비리나 부조리에 관한 정보를 모으고, 조합의 집행부는 한국의 대학원 제도를 바꾸는 전망을 제시한다면, 각자가 서있는 자리에서 대단한 부담 없이도 1인분의 몫을 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숫자가 확보돼야 하며, 올해 안에 1천5백 명 이상의 조합원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