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사업 제출 완료… 내용 공개 남아

연간 2,01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단군 이래 최대의 교육사업’이라 불리는 프라임(PRIME,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 접수가 지난 31일 마감됐다. 학교본부는 지난 31일 교육부에 사업계획서 제출을 완료했다. 대표자회의에서 사업계획서 제출을 합의한 가운데, 계획서의 구체 내용은 아직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프라임 사업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수요 맞춤형 대학개혁’을 골자로 하는 교육부 주관 국책사업으로,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과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으로 구분된다. 본교는 이 중 3년간 450억 원을 지원받는 대형 사업에 지원한 상태다. 프라임 사업에 선정될 경우 인문대, 사회과학대, 경영경제대 등 7개 대학의 정원을 조정해 산업수요 중심의 학과로 이전할 계획이다.

본부는 대학평의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표자회의에서 합의안을 도출했기 때문에 논란이 되었던 ‘구성원 간 합의’에 관한 정당성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본부가 계획서 세부내용을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어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사회계열의 A교수는 “(본부가) 사업계획서 제출 뒤 세부내용을 공개하기로 했으나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지도 않고 사업을 추진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교육부는 ‘대학 구성원 간 합의’를 프라임 사업의 대원칙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며, 평가지표에도 이를 반영했다. 본부가 대표자회의를 통한 제안서 제출 합의안을 이끌어내는 데 공을 들인 이유이기도 한다. 이제 본부는 학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절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계획서 내용을 구성원에게 공개하는 과정은 그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다. 본교의 프라임 사업 참여가 정부뿐 아니라 학내 구성원에게도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지, 본부 측의 향후 태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대현 편집위원│chris3063@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