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쾅 투안 / 건축공학 박사수료

 원우연구: 『A social network system for sharing construction safety & health knowledge』 Quang Tuan Le, Do Yeop Lee, Chan Sik Park 著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정보 시스템

 

르 쾅 투안 / 건축공학 박사수료


  건설현장은 다른 산업에 비해 다양한 전문 인력이 투입된 복잡한 프로세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로 인해 건설 현장에서 안전사고를 대비하고 있어도 타 산업에 비해 재해 발생률이 두 배 높게 나타난다. 2013년에 보고된 바에 의하면, 국내 건설현장에서 약 50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이는 미국의 3배, 일본과 독일의 5배 이상의 수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안전정보의 필요성 및 활용성을 부각시킨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에 논의가 제한되어 있어, 안전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요구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건설관련 업체는 대중의 시선이나 언론의 영향력으로 인한 기업 이미지 훼손을 우려하여, 안전사고와 관련된 정보의 공유를 회피하고 있다. 이는 안전사고를 반복적으로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이다.

  한편, 소셜 네트워크와 모바일 장비는 수많은 사용자가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축적, 갱신, 관리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따라서 모바일 기반 소셜 네트워크는 건설산업에 적용했을 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정보 공유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건설업 관련 종사자들이 안전정보를 서로 원활히 교환하도록 소셜 미디어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안전정보 공유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


  본 연구의 시스템은 사용자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안전정보 및 지식을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구의 주요 핵심은 전문가의 개입 없이 사용자가 직접 안전정보 및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정보전달 과정은 사용자가 보다 정확한 내용을 얻을 수 있도록 ‘소셜 네트워크 안전정보 공유 시스템’ 운영을 중재할 수 있는 전문가 도메인을 활용한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와 정보를 서로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시스템을 운영하는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사용자는 위키 편집, 태그, 검색, 그룹화, 링크 기능을 활용하여 안전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할 수 있으며, 안전정보는 다시 온톨로지 태그와 위키 편집에 의해 안전지식으로 가공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작성된 안전지식은 특정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웹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지식관리시스템과 달리 본 연구의 시스템은 안전정보 모듈, 안전지식 모듈, 안전정보 전달 모듈을 서로 통합하기 위해 시멘틱 위키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시멘틱 위키 안전 템플릿은 건설 안전정보의 수집, 지식으로의 가공, 그리고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의 기본골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시멘틱 위키 안전 템플릿은 시멘틱 위키 웹과 온톨로지 기술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컴퓨터 공학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안전정보 및 지식을 편리하고 쉽게 분류하며 공유할 수 있다.

 
 

  안전정보 모듈은 템플릿의 위키 기술을 사용하여 안전 관련 정보 및 사고사례를 전달할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이들 안전 관련 정보 및 사고사례는 단계적인 순서에 따라 템플릿에 입력되며, 이는 다음과 같다. 1)사고사례의 이름과 위치입력, 2)구체적인 사고 데이터 입력(사고의 발생부위, 위치, 유형, 공종), 3)사고 유형에 대한 사진이나 비디오 등 시각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파일 첨부, 4)사고 발생 경위, 사고에 의한 피해 정도, 5)사고가 발생한 이후 현장의 대처방안이다. 안전지식 모듈은 온톨로지 표현과 안전지식 획득을 위해 안전정보에 전문가 집단이 의견을 제시하여 정제되는 과정을 거친다. 본 연구의 템플릿은 안전 이슈에 대해 그들이 보유한 전문지식을 토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또한 이는 안전사고의 예방방안 및 원인에 대해 전문가 의견이나 증빙자료도 업로드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그들의 전문기술을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후 모든 분석 가능한 사고 원인과 제시된 의견은 전문가 도메인이 주도하는 투표과정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의견이 채택된다. 여기서 전문가 도메인은 템플릿 도구를 바탕으로 “좋아요”, “싫어요”, “보통”을 입력하여 각각 점수를 부과하는 과정을 거친다. 즉,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받은 의견은 신뢰성 높은 지식이 된다.


  소셜 웹 사이트에서 안전정보 전달 모듈은 안전정보와 지식을 전달 및 공유하기 위해 다음의 몇 가지 주요 기능을 포함한다. ▲프로필: 이는 사용자가 작업공간, 전문분야, 직업, 이름 등을 포함한 프로필을 관리 및 유지할 수 있다. ▲안전정보 및 지식 공유: 본 연구의 시스템은 사용자가 템플릿에 직접 다른 사람이 올린 안전정보 투표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제시하고 자신의 사고 경험 및 지식을 업로드할 수 있다. ▲그룹화: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적합한 안전 카탈로그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직업, 전공 등과 관련된 안전정보를 매칭하여 제공한다. ▲네비게이션: 안전지식을 검색하거나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안전정보를 분류하기 위한 도구이다. 또한, 이는 안전정보 및 지식을 공유하고 교환하기 위해 웹 사이트를 제공한다.

 

실제 안전사고 시나리오 기반의 프로토타입 개발


  본 연구의 시스템은 수많은 안전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스템의 한계점 및 이점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제 안전사고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프로토타입의 평가는 안전관리자, 현장감독자, 관련 전공 학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 실시했고, 그 결과 대부분의 참여자는 프로토타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 타입은 향후 효과적인 안전지식을 검색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의 프로토타입은 실무적, 학문적인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건설안전 데이터를 관리하고 보전하여 지식의 표현이나 정보의 공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설문참여자는 온톨로지 태그와 시멘틱 태그가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한계로 지적하였으며, 이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보완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스템은 기존의 방식에 비해 건설현장에 종사하는 발주자, 작업자, 감독자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플랫폼을 제시한다. 또한 사용자는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본 연구의 시스템을 통해 안전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을 통해 건설업의 종사자들이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할 경우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