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방학 동안 중앙대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총장불신임 투표였다. 이번 투표는 지난 학기 <학부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안)>을 두고 일어난 일련의 혼란에 대해 총장의 책임을 물어왔던 교수협의회(이하 교협)의 행보를 잇는 것으로, 이러한 행동이 앞으로 본교의 민주적인 거버넌스 확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요구된다.

  교협은 지난 7월 13일(월) 총장불신임 투표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7월 6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간 이용구 총장의 신임 여부를 두고 진행된 교수 투표에서 94%의 교수들이 총장불신임 의사를 표명”하였다고 전했다. 투표참여율은 62.16%였다. 또한, “학교법인(재단)은 교수들의 의사를 수용하여 즉각 총장을 해임하고, 민주적인 총장선출 방식에 따라 신임 총장을 선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교협은 ▲높은 학문적 역량을 지닌 자 ▲교육자로서 도덕성과 인품을 갖춘 자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인물 ▲학문공동체를 민주적으로 운영할 능력과 의식을 가진 인물 등을 새 총장의 네 가지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어 7월 15일(수) 법학관(203관) 207호에서는 <바람직한 대학 총장 선출방식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이강석 교협 회장(생명과학과)은 본 토론회가 “주요 대학 총장 선출방식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중앙대학교의 바람직한 총장 선출방식을 도출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토론회의 취지를 밝혔다. 토론회는 윤지관 교수(한국대학학회 회장, 덕성여대)의 기조 강연과 인하대, 고려대, 서울대의 사례 발표, 청중 토론의 순서로 이뤄졌다.

  윤 교수는 바람직한 총장선출제도 모색이 이 시기에 특히 중요한 이유로 “대학의 구조조정 국면으로 심화되고 있는 한국대학의 위기현실과 보수정권 하에서 대학의 기본인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훼손된 상황”이 대학 거버넌스와 맞물려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그는 대학교육의 70% 이상이 사적 재원에 의존하는 가운데 “대학에 대한 국가통제는 어느 나라보다 강한 특성이 있”다는 점을 문제 삼으며, “족벌사학재단의 운영”과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은 이 문제를 심화시킨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이러한 상황은 현행 사립학교법에 보장된 최소한의 장치조차 작동하지 못하게 만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구성원들이 “대학의 민주주의를 의제로 만들어내”고 “그것을 구현하려는 주체적인 실천”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전영은 편집위원|na6730193@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