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보신각에서는 대학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 반값등록금국민본부(이하 반값본부), 한국대학생연합이 공동 주최하는 ‘전국대학생교육공동행동―The 대학 Live’ 집회가 열렸다. 이 집회에는 본교 대학원총학생회(이하 원총)가 속한 전국대학원총학생회협의회(이하 전원협)도 참여했다. 전원협은 현재 본교를 비롯해 건국대, 고려대, 서강대, 한국외대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등록금 문제 개선, 학술 연대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출범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반값등록금 공약 이행 촉구”를 비롯해 “국가장학금 제도 개선”, “국공립대 기성회비 폐지”, “현 대학구조조정 정책 폐기 및 대학공공성 강화”, “사립대학 재정회계 관리감독 강화”라는 5대 요구안에 관한 발언들이 이어졌다. 특히 연대발언을 진행한 이평화 고려대 총학생회장은 “등록금심의위원회(이하 등심위)에 관해 교육부가 등심위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있는지, 등심위가 법 취지대로 운영되지 않는 학교에 대해 행정지도를 하거나 관련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 있는지 질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대학원생들의 경우 취업 후 학자금 상환 제도를 이용할 수 없고 국가장학금도 전혀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해 “학자금 상환 제도를 이용 가능하게 하고 국가장학금의 경우 저소득층 일부에게라도 지급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 6월 새누리당의 저지로 무산된 ‘학자금 대출 상환법’에 대해 민주당 유은혜 의원이 “대출 대상에 대학원생 등을 포함하는 개정안 처리를 막아서는 행태를 중단하라”고 촉구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이와 관련해 문성아 원총회장(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은 “올해 본교를 비롯해 서울 주요 대학원들의 등록금이 일제히 인상됐다”며 “이것은 개별 대학만의 문제라는 보편적 인식을 넘어서는 것이며 이에 전원협을 통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응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대응에 대해 “내년 등심위 전까지 대학원 등록금 문제에 관해 사회적인 여론 환기를 하자는 의도”라며 “이후 반값본부와 지속적으로 연대하면서 함께 할 활동을 모색할 것이고 본 집회를 통해 그 첫 삽을 뜨는 셈”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