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를 앞두고 본교는 뒤늦은 등록금 문제로 소란스럽다. 이는 1월 네 차례에 걸친 등록금심의위원회(이하 등심위)에서 결정됐던 대학원 등록금의 1.5% 인상안(약학계열 4.7%)으로부터 시작된다. 당시 본교 측 인상 근거는 “경쟁대학과의 등록금 수준 고려, 운영기금 절감(입시 전형료 인하)에 대한 금액보존, 신축될 310관(가칭 경영경제관)에 대한 예산마련”이었다. 이러한 본교 측 입장에 대해 4월 17일 대학원 계열 및 과 대표자들은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대회)를 통해 등록금 인상에 대한 반대 입장과 더불어 이미 인상돼 납부된 금액분의 절반을 원우 개개인에게 현금으로 환급할 것을 잠정적으로 합의했다. 원우 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한 문성아 대학원 총학생회(이하 원총) 회장(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은 4월 29일 장우근 예산기획팀장과의 면담에서 등록금 인상분의 절반에 대한 환급에 합의했다.
  그렇지만 원총회장과 원우 대표들이 요구했던 것은 원우 개개인에게 현금으로 환급하는 것이었으나 예산기획팀은 장학금 제도를 통해 지급해줄 것이라고 고지했다. 원총회장은 “원우들의 돈으로 낸 등록금을 본교 측이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전대회에서 대표자들이 의결한만큼 예산기획팀에 현금 환급을 주장해왔다”라고 피력했다. 하지만 예산기획팀의 한 관계자는 “이미 등심위에서 학생 대표자는 원우들이 등록금 인상 분에 맞게 합당한 혜택을 받을 것을 요구했으며, 이에 맞게 인상 분의 절반을 장학금 제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돌려주겠다는 것”이라며 “등심위를 통해 충분히 설명했고 등록금 인상에 대해 합의된 상태에서 이것을 다시 현금으로 돌려주는 것은 등록금 인상 자체를 무의미 한 것으로 만들뿐더러 맞지 않다”고 말했다. 결국 방중 원총회장은 예산기획팀과 수차례 만나며 환급 방식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지만 등록금 환급은 본교 측 방식대로 결정됐다. 구체적인 방식은 인상분의 절반을 각 등록금 낸 인원수에 맞게 학과별 장학금의 형식으로 집행하는 것이다(단, 의학과는 학과 실습비로 쓰겠다고 함). 지난달 말 예산기획팀와 원총은 전액장학금을 받은 원우를 제외해 명단을 분류하고 있으며 집행은 이달 중순경 이뤄진다. 
  이처럼 등록금 인상 문제가 한 학기를 지난 현재까지 이어지는 것은 본교 측 일방적 통보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재 본교는 원우들을 비롯한 본교 구성원을 소통과 합의의 주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관리의 대상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등록금 문제를 넘어 구조조정 사태를 통해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현재 등록금은 본교 측의 판단 지표를 통해 일방적으로 책정되며 등심위를 통해 심의 아닌 심의를 거치면 등록금고지서가 발부된다. 원총회장은 “등심위 구조의 한계가 있다”며 “경희대의 등록금책정위원회(이하 등책위) 같은 기구를 본교에도 구성할 필요가 있고 이를 통해 등록금 산출 내역을 공개하고 학교의 발전방향을 일반 학우들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교 측 관행을 돌아보면 등책위가 구성되더라도 그것이 유효할지는 의문이다. 물론 학교의 일방통행식 행정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것은 학내에서 중요한 일이다. 등록금 문제는 교육의 문제고 그것의 비용에 관한 것이기에, 밀실이나 회의실이 아닌 사회 속에서 합의되고 이해돼야 하는 것이다. 연구중심 대학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은 이런저런 항목을 갖다 붙여 교육의 비용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비용 걱정 없이 누구든 연구할 수 있는 보편적인 교육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