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은기 / 문화연구학과 석사과정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오타쿠, 게임, 라이트노벨>(아즈마 히로키 지음, 장이지 옮김, 현실문화, 2012)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오타쿠, 게임, 라이트노벨>(아즈마 히로키 지음, 장이지 옮김, 현실문화, 2012)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은 가라타니 고진 이래, 가장 주목받는 문학평론가 아즈마 히로키의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의 후속편 격인 책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은 1970년대 이후 일본에서 성장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핵심으로 하는 취미 공동체인 ‘오타쿠’다. 저자는 오타쿠라는 특수한 공동체와 그들을 대상으로 성장한 라이트 노벨, 미소녀 게임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텍스트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오타쿠 문화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작에서 ‘동물적’이라고 표현한 포스트모던의 소비자가 ‘인간적’으로 살기 위해 어떻게 세계와 접해야 하는지에 관한 복잡하고 실존적인 문제로 나아간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