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 말에 제기된 문대성 의원의 논문 표절 의혹은 여러 사람에 의해 심각한 수준의 표절임이 사실로 확인됐고, 심지어는 대필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당초 문제가 된 박사논문뿐만 아니라 석사논문 또한 표절한 것이 밝혀졌다. 그간의 연구 논문은 말할 것도 없었다. 이로써 그의 ‘학자로서의 이력’이 모두 거짓임이 판명난 셈이다. 지난 18일에는 탈당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가 돌연 “박근혜 대표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 없다. 국민대의 결정을 기다리겠다”며 기자회견을 취소해 더욱 사태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에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 측은 적어도 3개월 후에 결정될 것이란 입장이어서 사건의 향방이 확실치 않다.

한편 새누리당은, 선거 전 표절 의혹이 제기됐을 때 문 위원을 진작 후보에서 끌어내려야 했지만 오히려 그를 보호했다. 그러나 문 의원의 당선 후 더 이상 방어가 힘들어진 지금에 와서야 사안을 당 윤리위원회로 회부해 문 의원의 출당 여부를 결정 중에 있다. 그런데 문 의원이 윤리위로 회부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가 논문 표절 때문만인 것 같진 않다. 오히려 미심쩍은 일에 ‘감히’ 박 비대위원장을 끌어들인 괘씸죄를 처벌하고자 하는 생각과 그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12월 대선에 악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는 정치 공학적 사고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분명 문 의원의 잘못이다. 그에게 학자로서의 자질을 물어 학위 취소와 교수직 박탈로 엄정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의 평소 발언(그는 평소 운동과 학업의 병행이 한국 체육의 발전을 가져올 것임을 강조해왔다)과 태도는 무척 당당하다. 표절이 사실임이 확인된 지금에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 채 위원회의 판결만 기다리고 있다. 이런 태도는 오히려 한 사람의 결함에서 볼 수 있는 것이기보다는 한 사회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얼굴이다. 단적으로 이는 문 의원과 관련된 두 개의 윤리위원회의 존재에서 드러난다.

아마 지금 그는 자신의 윤리적 결함을 반성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운이 없었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실제, ‘걸리지만 않았다면’ 그는 적어도 한 강의를 책임지는 교육자로, 부산시 사하구를 대표하는 19대 국회의원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을 것이다. 이는 정치인으로서의 윤리, 학자로서의 윤리 등 여러 개의 윤리가 파편적으로 인식되는 사회이기에 가능하다. 이 일을 발단으로 많은 정치인과 학자들이 자신의 과오가 드러나게 되진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한다. 이 윤리가 저 윤리의 발목을 잡는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