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iology Of Cancer>
      Weinberg, Robert A., Garland Science, 2007

 
 

 

 

 

 

 

  암 생물학이란 암발병의 생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그 발생 원인과 예방 및 치료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책은 종양 유전학과 암 생물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로버트 와인버그 교수(MIT 암 연구소)의 저서로, 암세포를 연구하는 의과대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중요한 교재 가운데 하나다. 암 생물학에 대해 자세하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이 책은 풍부한 데이터 사진과 선명한 삽화를 통해 이해의 폭을 넓혀주며, 현대 종양 생물학의 토대가 되는 개념을 잘 전달해준다. 전공자는 물론 관심 있는 비전공자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암 생물학에 대해 논리적이고 자세하게 정리 된 책이다.
  또한 이 책의 2007년 판에는 아주대 의과학 연구소 최경숙 교수의 논문이 데이터 사진과 함께 소개돼 화제가 됐다.

  2. <Molecular Cell Biology>
      Loodish 외, W. H. Freeman; 6th edition, 2007

 
 

 

 

 

 

 

  분자세포생물학이란 기존의 생물학과는 달리 세포와 세포의 변화에 따른 생체 내 기능 및 이상 현상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는 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에서 더 나아가 생명현상을 세포 또는 세포하(sub-cell) 수준에서 다루며, 유전공학적 방법과 문자생물학적 연구를 통해 분자 수준에서 해석한다.
여러 명의 공저를 통해 출판된 이 책은 분자세포생물학의 개념들을 다루고 있다. 여러 번의 개정을 거쳐 핵심적인 내용부터 최신 연구 경향까지, 분자세포생물학의 중요한 개념들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적 관점에서 기술됐다. 현재 개정판은 6판까지 나왔다.

황인찬 편집위원   mirion1@naver.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