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omen's Ways of Knowing Project>,  메리 필드 벨렝키 외, Perseus Books Group, 1997

  이 책은 기존 중산층 남성 중심의 심리발달 연구에서 탈피해 여성들의 이성과 사회관계성을 연구한 책이다. 때문에 여성의 발언권 및 페미니즘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로 꼽힌다. 뛰어난 균형감각으로 여성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어 베스트셀러로 선정되기도 했다.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서술된다. 앞부분은 여성이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저자들은 여성의 지식 획득 과정 및 방법이 남성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의 남성 중심의 연구에서 벗어날 것을 종용한다. 뒷부분은 여성 135명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뤄진 여성 일반 심리에 대한 연구이다. 

 
2.‘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조대연(2009). <교육연구학회>, 제35집, 165-187.

  본 논문은 기업의 경쟁력인 인재에 대한 전략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HRD(인적자원개발)의 요구분석을 실시한 연구이다. 기존의 연구들에서 항목의 평균 및 비율 제시 등이 단순 숫자 비교에 불과한 것에 반해, 이 논문에서는 순위 결정 방법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했다. 이는 좀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함이다.

  저자는 연구 방법으로 t-Test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보리치 요구도 공식을 함께 사용했으며, 시각적인 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사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요구와 차순위로 고려해야 할 요구를 결정하기 위해 t-Test,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 등의 3가지 기법을 활용하고 이 기법들을 5가지 과정으로 제안한다.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한 요구분석 결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이해관계자와 의사결정자에게 HRD 담당자의 전문성을 보여 설득력 있는 결과를 제시할 수 있게 했다. 


  박정민 편집위원  narannyoza@gmail.com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