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코너는 거침없는 비판을 위해 익명 투고도 받습니다. 투고: caugspress@gmail.com

학술자치위원회(이하 학자위)가 지난 달 14일에 새로 출범한 후 크고 작은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7일, 유아교육학과 연구회가 기존에 사용하던 4좌석 중에서 1좌석을 반납하라는 학자위의 통보에 불복한 사건이 있었다. 각 연구회마다 3좌석씩 배정되는 것이 원칙이므로, 유아교육학과 연구회가 1좌석을 반납하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일이다. 그래야만 신입연구회가 연구실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4일에는 스포츠심리회의 제명 건으로 학자위 임시총회가 열렸다. 지난 달 14일 임시총회에서 제명된 스포츠심리회가 결과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고 항의했기 때문이다. 결국 스포츠심리회는 이번 학기에 신입회원 자격으로 연구회를 재등록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스포츠심리회는 기존에 사용했던 연구실을 일시적으로라도 비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 두 가지 사건은 별개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으로 공통된 특성이 있다. 첫째, 의사소통의 부재가 사건을 악화시켰다. 둘째, 권리와 의무의 불균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셋째, 자치기구로써의 정당성과 원칙을 회원 스스로 부정했다. 넷째, 공공의 문제가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다섯째, 문제의 본질은 악순환 된다.

사건을 좀 더 들여다보자. 스포츠심리회 제명 건은 연구회 대표가 임시총회를 알리지 못했기 때문에 벌어진 사건이었다. 이는 결국 연구회 회원들과 대표 사이의 소통이 부재함을 말해주고 있다. 마찬가지로 유아교육학과 연구회도 대표자와 회원 간의 충분한 소통과 절차가 없었다. 연구회 회원이 개인적으로 학자위위원장을 찾아가 폭언을 가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연구실 좌석을 반납하라는 통지를 받았을 때의 반응도 공통적으로 결과에 불복하고 학자위의 정당성과 원칙을 부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를 지켜보면서 씁쓸했던 것은 공간 문제가 개인 간의 싸움으로만 비춰졌다는 점이다. 공간 부족에 대한 근본적 문제와 해결 방안은 함께 모색해야 한다. 앞으로도 학제간 연구실이 확충되지 않는 한, 연구회 간의 자리싸움은 계속될 것이며 신입연구회는 연구실 없이 연구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이번에 새로 등록한 22개 연구회와 학자위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구성원들은 원칙을 바탕으로 각자의 권리와 의무를 다해야만 한다. 의무가 수반되지 않고 권리만 내세운다면 학자위는 더 이상 존속하기 어렵다. 껄끄러웠던 감정은 털어내고 공존을 위한 이해와 화합을 구현하는 학자위가 되었으면 한다.


※ 필자의 의견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