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연 / 교육학과 석사과정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매우 긴 역사를 자랑한다. 교육의 본질에 대한 관점은 교육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변혁적 시도를 거쳐야 할 것인가 아니면 불변하는 이념적 가치를 추구할 것인가로 나뉘게 된다. 이 대비되는 두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들과 다양한 학자들의 이견들이 발생했다. 우리 역시 끊임없이 교육학적 사유를 하던 중, 듀이의 사상을 접하게 됐다.

경험으로 대표되는 듀이의 이론은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끊임없이 발견하고 창조하여 보다 나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이야기한다. 나는 듀이의 이론에 기초한 ‘통합’을 바탕으로 평소 관심 분야였던 미술과 과학의 통합 활동을 구성해보고,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공간능력 및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보았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효과가 증명됐다.

첫째, 미술·과학 통합 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과학 통합 활동은 과학 활동에서 습득한 지식을 미술의 표상을 통해 인지 구조에 구축하게 함으로써 탐구를 보다 활성화시켰다.

둘째, 미술·과학 통합 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유아들은 연계 활동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했을 뿐만 아니라 비판적이며 통합적인 사고를 보여주었다.

셋째, 미술·과학 통합 활동에 참여했던 유아들의 공간능력이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밝혀졌다.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탐색하고 조작하며 물체와 공간적 관계를 변형해보는 등의 과학 경험들을 시·지각적으로 기억한 후, 공간에 이를 표상하도록 했던 본 연구의 실험처치가 유아의 공간능력 증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

넷째, 미술·과학 통합 활동은 유아들의 그리기표상능력을 유의하게 증진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적 개념과 이해를 습득하고 표상하게 했던 통합 활동이 유아의 사고를 다양한 측면에서 역동적으로 활성화시켰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그리기표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미술 혹은 과학 활동을 단독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보다는 두 가지를 통합한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공간능력 및 그리기표상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유아의 통합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계획에 미술과 과학을 통합한 교육방법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