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가 어수선하다. 중간고사가 끝난 교내는 활기찬 기운보다 우울함으로 가득차 있다. 그간 본교 구조조정과 관련됐던 학생들의 자치활동이 ‘줄징계’라는 황당한 상황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리라. 그뿐이겠는가. 학교가 학생을 상대로 민곀環?소송까지 낸다고 하니 입이 ‘쩌억’하고 벌어질 일이다.

지난달 본관 앞에서 열린 구조조정 반대 시위에서 교직원에게 ‘폭언’과 ‘폭력’을 행사했다는 학생에 대해 퇴학처분이 내려졌고, 한강대교와 공사 현장 크레인에 올라가 구조조정 반대를 부르짖던 세 명의 학생도 줄줄이 상벌위원회에 회부됐다고 한다.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보아하니, 그럴싸하게 포장된 학교 측의 연출작이다. 지성인들이 모였다는 대학에서 학내 문제를 학생들과 대화로 풀어가지 못하고 강압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비교육적인 처사다. 더군다나 학생들의 의견 개진을 정치적인 외압으로 짓밟으려 함은 더더욱 못 봐주겠다. 

지난해 본부위원회의 구조조정안이 발표된 다음날, 학교 측은 기존에 총학생회가 진행해오던 새터의 폐지를 통보해 왔다. 정당한 이유도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학교 측의 처사에 학생들은 거세게 저항했다. 학내에는 구조조정 반대 대자보와 플래카드가 넘쳐났고, 구조조정 대상이 된 학과들은 본관 앞에 천막을 치고 촛불을 켰다. 학내에 민주적 의사수렴의 기회가 없는 상황 속에서 학생들은 학교에 대응할 방안들을 모색하고 진행해왔다. 하지만 학교 측은 학생들의 이러한 행동에 ‘불법’이라는 잣대를 들이대며 목을 조여왔다. 학생들과 함께 논의해야 할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무시로 일관하더니, 학칙이라는 굴레로 학생징계를 남발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학교 측은 구조조정을 반대해온 총학생회장과 새터를 진행한 자연대 학생을 상벌위원회에 회부했고, 지난 8일에는 구조조정 반대를 외치던 학생들에게도 징계를 내린 상태다. 학교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 구조조정 논의에 자신의 학과가 포함돼 학우들에게 학과 존속의 정당함을 알리고자 한 학생들의 행동이 퇴학처분과 2천 5백만 원의 손해배상 금액으로 환산되다니 말이나 되는가.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듯하다.

학생들이 원하는 것은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다. 학생 중심의 교육목표를 내세우는 학교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합당하게 낼 수 있는 소통의 통로를 마련해 달라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합리적인 요구와 항의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징계의 칼날을 휘두르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 대한 무모한 징계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