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대학원총학생회(이하 원총)의 주최로 연구등록제 2차 공청회가 열렸다. 원총은 1차 공청회에서 제시된 원우들의 의견을 수렴해 가진 대학원행정실과의 면담 결과를 보고하며, 이후의 협상방향에 대한 원우들의 의견개진을 요청했다. 백혜정 정책국장(문화연구학과 석사과정)은 “학교 측이 수료생이 이용하는 시설과 서비스 관련 비용을 재학생이 부담하게 되는 ‘외부 효과’를 이유로 연구등록제 시행을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구등록 금액이 등록금의 15%로 산정된 근거가 없어, 그에 대한 내역 공개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외에도 전공연구의 심화된 틀로서의 교과목 개설과 논문작성 및 학술지게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 연구등록생에 대한 구체적 지원 방안의 내용도 검토됐다. 그러나 대학원행정실은 교과목을 개설하는 것은 규정상 불가능하며, 필요하다면 학생회가 특강으로 개설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연구 활동 장려를 위한 전용 공간이나 학회 가입비 지원 등의 내용에 대해서도 학생회에게 정책 개발과 업무를 떠넘기고 있는 실정이다.

원총은 여러 의견을 수렴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대학원행정실 측과 면담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다음에 열릴 3차 공청회(날짜 미정)에는 홍준현 대학원장보(행정학과 교수)가 직접 참석해 연구등록제에 대한 학교 측 입장을 설명하며, 원우들의 동의를 구할 예정이다. 연구등록제 시행 전의 마지막 조율과정으로 예상되는 만큼 원우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