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에 허덕이느라 불규칙한 생활리듬을 가진 원우들이나 필자와 같은 올빼미족들에게 오전 수업을 위해서 일찍 깨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시계 알람을 두 세 개씩 맞춰도 매번 헛된 시도로 돌아갈 뿐이다. 매일같이 긴긴 어둠의 터널을 지나 의식을 되찾는 행위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이다. 어쨌든 이런 잠꾸러기들에게 컴퓨터는 의외로 유용한 물건이다. 약간의 설정으로 컴퓨터는 매일 아침 강력한 알람기능을 선사해준다.
알람을 설정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단, 일부 컴퓨터는 작동법이 다르므로 메인보드의 메뉴얼 참고) 우선 컴퓨터를 작동시킴과 동시에 Del 키(일부 컴퓨터는 F2키)를 천천히 반복해서 누른다. 그러면 CMOS 모드라는 창이 열리는데 이때 Advanced 탭의 Power Management Setup 항목을 선택한 후 하위 메뉴 중 Wake up events 를 선택한다. 그러면 RTC Alarm Resume 이 나타나는데 보통 Disable 이 디폴트 값이므로 Enable 로 바꾼다. 그리고 나면 날짜와 알람시각을 설정하는 항목이 나오는데 각 항목의 값을 고치고 Esc 키를 눌러 CMOS 메인화면으로 돌아가서 저장한다.
부팅이 되면 윈도우 폴더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미리 복사(Ctrl+C)해 두자. 윈도우 폴더에서 ‘C:Documents and Settings Administrator시작 메뉴프로그램시작프로그램’이라는 경로를 찾아 들어간다.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열리면 붙여넣기(Ctrl+V)를 한다. 제대로 붙여넣기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재부팅시킨다. 부팅 이후 자신이 지정한 파일이 제대로 실행된다면 앞으로는 매일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소리를 들으며 깨어날 수 있다. 강력한 알람을 필요로 할수록 잠들기 전 스피커 볼륨을 최대치로 올려놓자. 다음날은 늦잠을 잤다고 후회할 일 없이 잠에서 번쩍 깰 것이다. 
    남승헌 편집위원  josee@cauon.net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