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10시 대학원 국제회의실에서 07년 상반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성환갑 신임 대학원장(국어국문학과 교수)의 환영사와 함께 석사 521명, 박사 210명의 새 대학원생들이 우리 대학원에서 학문활동의 새 길을 열게 되었다.
오리엔테이션은 대학원의 상반기 학사일정 및 행정에 대한 안내와 함께 이에 대한 학생들과 행정실의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졌다. 대학원 총학생회를 비롯한 학내 자치단위들은 대학원 생활의 정보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각 단위 활동에 대한 소개를 함께 하여 신입생들과의 소통을 위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지난해 대폭 확장된 신입생 유치장학금은 이번 학기에도 계속하여 수여될 수 있게 되었다. 신입생 유치장학금은 모두 석사 50명, 박사 20명에게 돌아갔다. 아직 제한된 인원에게 수여되는 장학금이라 아쉬움이 있지만, 더 많은 노력을 통해 학문활동을 하는 원우들의 물질적 기반에 튼실한 지지대가 되어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아울러, 새로 부임한 성환갑 대학원장은 학문활동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미래학자로서 신입생의 역할을 강조했다. ‘연구중심대학’이라는 대학원의 중심과제가 실현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여러 난제들이 있겠지만, 신입생과 재학생 그리고 대학원 행정당국의 노력으로 우리 대학원이 진정한 학문적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고태경 편집위원  dongdong@cauon.net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