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대학원에는 학문공동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원우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학술조직자치위원회(이하 학자위)’라는 조직이 있다. 이는 대학원 연구회들의 대표모임으로서 단위연구회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조직된 것이다. 특히 이번 학기부터 학자위는 기존에 특별기구에서 독립기구형태로 바뀌어 운영될 예정이다. 이 시점에서 학자위의 지난 1년간의 활동과 함께 역할과 위상의 재정립에 대해 고민해 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 학자위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그동안의 학자위 활동을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연구회 지원사업과 학술제 개최를 통한 공동학술사업, 그리고 학술연구주제백서 발간에 대한 일상사업이 그것이다. 그 중 가장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소속 연구회에 대한 지원사업이다. 학자위에서는 매 학기마다 연구회들의 연구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심사해서 지원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다. 또한 연구회간 공동연구 세미나에 대한 지원이나 대외적인 학술행사 및 책자발간 사업에도 특별지원이 이루어진다. 이밖에도 학술제 개최를 통해 각 연구회의 학술적 욕구 공유와 연구회 간 공동 주제의 심화를 통해 대학원 전체의 활발한 학술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실질적인 사업과 노력의 부재

하지만 지난 학기 학자위는 기존에 했던 사업조차 제대로 유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학술제 개최와 연구회에 지원금을 지급한 것 외에 별다른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 또한 학술연구주제백서 발간도 하지 않았고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거의 없었다. 물론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 1년 사업을 평가하기란 무리다. 한 연구회 회장은 지난 학자위 활동에 대해 “신생연구회에 대한 지원폭을 늘이고, 연구회 평가에 대한 기준도 이전에 비해 어느 정도 객관성을 담보했다고 본다. 또한 대자보로 공간 활용에 대한 권고안을 낸 것도 나름대로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외에 공간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는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 단적인 예로 거의 1년 여 전부터 계속 끌어왔던 교육계열 문제를 들 수 있다. 연구회 미등록으로 인한 교육학연구회의 회원박탈과 연구공간 반납 사태는 지난 7일 학자위 총회를 통해 교육계열이 공간을 비우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사안 자체는 어느 정도 마무리 된 듯 보이지만 여전히 찝찝함은 남아있다. 이전부터 교육학연구회의 경우 관련 사항에 대한 연락이나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자위가 해야 했던 책임과 임무를 소홀히 했다는 측면을 주장해 왔다. 이에 반해 학자위는 이런 지적에 대해 학자위의 잘못이 공식적인 책임을 질만큼 크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교육학연구회가 학자위의 결정사항에 따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양측은 이 날 총회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섰다. 지난 16일 인터뷰에서 김태욱 전 학자위원장(체육학과 박사과정)은 이 사안에 대해서 “그 문제에 있어서는 일단 답변을 유보하겠다. 차후에 논하고 싶다”고 답했다.
문제는 누구의 책임이 더 큰가를 따지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연구회원들의 연구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에서 연구회들 간에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단순히 연구회를 평가해 등급을 매겨서 지원금을 주며 얼마 없는 공간을 쪼개어 나눠주고 이용하라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그 이전에 학자위는 학교 측에 연구 공간 마련을 위한 대책에 대해 강력히 요구했어야 했다. 그러나 본질적인 공간문제해결을 위해 실질적으로 노력하는 학자위의 모습은 지난 학기 동안 찾아보기 힘들었다.

독립기구로써 새롭게 거듭나야

학자위는 올해로 발족한 지 5년이 됐다. 회칙에도 나와 있듯이 학자위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술연구조직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이들 간의 학술적 교류를 활성화시킴으로서 원우들의 학술역량을 강화함에 있다. 이번 학기 새롭게 선출된 이현옥 학자위원장(사회복지학과 석사수료)은 앞으로의 활동 방향에 대해 “기존의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보다 내실화를 기하여 학자위 전반적인 사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것이다. 또한 독립기구로써 새롭게 거듭나는 만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힘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사업들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각 연구회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학교 측에 연구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한다. 또 협소한 각 계열의 연구공간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합의점을 찾아나가고, 원우들의 연구 활동에 대한 지원도 보다 명확한 기준으로 확대 실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앞서 지적했던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며 앞으로 학자위가 대학원 학술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소통구조로써 더욱 자리매김하길 바란다.
최화진 편집위원 drum57@cauon.net

저작권자 © 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